연행과정
길놀이
질굿과 길군악 장단으로 공연장 주변 분위기 조성
인사굿
공연을 관람하시는 관중에게 인사
정적궁이
북춤가락중 군사굿적인 요소가 두드러진 장단이며, 씩씩한 춤사위의 간결하고 웅장한 북소리에서 남성적인 기개를 느낄 수 있다.
반직굿
일명, '마당굿' 또는 '자반득이'라고도 한다. 연풍대, 돌아서앉기, 서기, 북넘기 등 고난도의 북묘기가 펼쳐지는 마당이다.
엎어빼기
빠른 덩더궁이 장단(자진모리)으로 이루어지며, 앉고 넘는 동작이 반복된다. 음양의 이치를 표현하는 대목으로 씩씩하고 활달한 춤판이다.
다드래기
휘모리 장단의 경상도 표현이다. 웅장한 북가락과 회오리처럼 휘돌아 가는 빠른 연풍대가 펼쳐지며 발재간이 돋보이는 춤이다.
물레돌기
전원이 원형 바깥쪽으로 향하고 옆으로 이동하면서 북을 치는데 순서는 좌 ・ 우 ・ 좌순으로 이루어진다.
허허굿
질주하듯이 양발을 번갈아 솟구쳐 뛰며 한번은 북편과 북태를 또 한번은 북편을 치면서 추는 씩씩한 기상을 뽐내는 춤이다.
오방진
동 ・ 서 ・ 남 ・ 북 ・ 중앙의 다섯 방위에 화평과 강녕을 비는 춤판이며, 동작이 일사불란하게 이루어진다.
모듬굿
날으는 듯이 뛰어 2개의 원을 만든다. 모이고 흩어지면서 진행되는데, 다양한 춤사위가 펼쳐지며 가락이 변화무쌍하여 날뫼북춤의 진수라 할 수 있다.
개인가락
북가락이 가장 발달된 것으로 엇박으로 이루어지는 북가락의 백미라 할 수 있다. 외발돌며 북태치기 등 개인가량이 돋보이는 대목이다.
살풀이
굿거리 장단으로 이루어지며 풍요와 환희를 표현하는 춤판이다. 느리고 단순하면서 중후한 맛이나며 덩실덩실 흥에 겨워 추는 춤이다.
개인놀이
북춤 중 소수의 기량 높은 북잽이들이 개인의 기술을 펼치는데 북으로 살풀이를 시작해서 덩더궁이로(자진모리) 끝을 맺는데 최고 수준의 잽이들이 묘기를 펼치는 마당이다.
덧배기
일명, 덧배기놀이 가락이라 한다. 덩더궁이(자진모리) 장단이 발달된 형태이며, 어깨춤이 발달되어 있다. 가장 경상도 춤사위의 맛이 나는 춤이다.
전수교육조교 및 장학생
전수조교 나문구 |
전수조교 주정화 |
전수장학생 김중섭 |
전수장학생 안영헌 |
전수장학생 전덕자 |
전수장학생 최문정 |
전수장학생 이정익 |
전수장학생 이성일 |
전수장학생 황수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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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서구 당산로 403(이현동)
서구문화회관 지하
053-554-0262